(1) 컬트 영화는 정의 될 수 없고 정의 되어서도 안된다.
"도대체 컬트 영화란 무엇일까?"라는 질문은 컬트(CULT)라는 외래어를 정의함으 로써 답해지지 않는다. 그것은 컬트 '현상'을 가능케 하는 '문화/하위문화'와 그 문 화를 지탱하는 물적 토대를 이야기 함으로써 비로소-우회적으로-대답할 수
어린시절을 불우하게 보냈고 신부가 되려고도 하였다. 폴란드 국립영화학교에서 다큐멘터리에 대해 배웠고, 대학에서 영화·연극·텔레비전 학과의 석사학위를 받았다. 폴란드 출신이지만 프랑스가 주요 활동무대이다. 1966년부터 수많은 단편영화와 기록영화를 만들었는데, 《궤도열차》(1966), 《첫사
프랑스에서 활동하던 젊은 감독들과 그들의 새로운 스타일의 영화를 한데 묶어 거론하기 위해 언론에서 만들어낸 말입니다. 이 새로운 스타일의 영화는 1951년에 창간된 레 까이에 뒤 씨네마 (Les Cahiers du Cinema) 라는 프랑스의 유명한 영화전문지에 영화이론을 피력했던 젊은 영화인들이 주도해서 생겨난
Ⅰ. 서론 - CJ엔터테인먼트 선정 동기
- 한국영화의 성장과 종합엔터테인먼트의 선두주자인 CJ엔터네인먼트
국내 박스오피스 매출은 지난 5년 동안 22%의 연평균성장률을 나타내었다. 한국영화의 품질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영화의 시장 점유율은 전년도의 53.5%에서 57%로 증가(2004년)하였다. 또한
영화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징후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기는 해도 영화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다른 예술 분야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한 시기에 영화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자칭하거나 불리워진 작품도 없었기 때문이다. 또 영화라는 매체가 인류에게 처음
Ⅰ. 서론 - CJ엔터테인먼트 선정 동기
- 한국영화의 성장과 종합엔터테인먼트의 선두주자인 CJ엔터네인먼트
국내 박스오피스 매출은 지난 5년 동안 22%의 연평균성장률을 나타내었다. 한국영화의 품질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영화의 시장 점유율은 전년도의 53.5%에서 57%로 증가(2004년)하였다. 또한
1. 영화의 내러티브(Narrative)
우리는 흔히 새로운 영화가 나오면 무엇보다 그 영화의 스토리를 궁금해 한다. 심지어 꿈 이야기나 옛날이야기를 할 때도 사람들은 그 스토리에 관심을 기울인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스토리란 이야기가 벌어지는 상황, 주요 등장인물, 사건의 원인, 전개 과정 그리고 결말
(4) 영화프랑스영화 산업은 국가의 보호 아래 발전해왔다. 1928년 이미 정치가 에두아르 에리오(Edouard Herriot)는 법령으로 자국의 영화를 밀려드는 미국 영화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미국 영화 상영을 일 년에 120번으로 제한했다. 일종의 스크린 쿼터제인 셈이다. 이 시스템은 자국 영화 발전에 적절한 보
영화이다. 과학소설, 또는 과학기술의 진보를 소재로 하는 영화의 한 장르이다. 쉽게 예를 들면 인간과 외계인의 대결이라든지 과학자들이 연구하는 주제를 가지고 만든 영화라고 보면 된다.
2.SF영화의 유래 혹은 기원
최초의 SF영화는 뤼미에르 형제가 제작한 '도살기계'라 한다. 1895년 프랑스 파리의